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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1천억 원 규모 AX 프로젝트 시동! 지방균형성장과 미래기술 선점,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극3특' 국가균형발전 전략 에 발맞춰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 전북 4개 권역에 걸쳐 3조 1천억 원 규모의 대규모 AX(AI전환) 프로젝트 에 본격 착수합니다. 이는 급변하는 AI 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국가 전반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 특화 산업을 혁신적으로 육성하여 지방균형성장 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정부의 명확한 미래 성장 전략입니다. 이러한 대규모 AI 혁신거점 조성 계획은 AI G3 강국 도약 이라는 목표 실현을 위해 지역의 지식과 데이터, 연구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며,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가장 훌륭한 대비책으로 평가됩니다. 🌟 지역 특화 산업과 AI의 결합: AX 대전환의 핵심 정부는 빅테크나 B2C 중심의 AI 발전이 아닌, 지역 특화 산업과 연계한 고난도 AI 기술 확보와 응용·실증 에 집중합니다. 권역별 특화 AX: 호남권은 농식품·해양 산업, 대경권은 ICT·제조업, 동남권은 조선·해양·제조업, 충청권은 물류·바이오·공공서비스 등 각 권역이 보유한 강점 산업 에 AI를 접목하여 혁신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성과 창출: 이미 올해 지원을 통해 393개 기업이 사업화에 성공하고 2천여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환경규제 대응 선박 솔루션(랩오투원), AI 신뢰성 인증 획득 솔루션(코드비전) 등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 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을 확보하는 우수 사례가 다수 발굴되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AX 프로젝트의 착수는 지역 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실질적인 균형성장의 발판이 될 것입니다. 💰 소상공인과 벤처기업에 찾아온 절호의 기회 내년 1월부터 AI 관련 정부 지원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총 3조 1천억 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는 단순히 대기업이나 연구기관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지역 특화 산업 기반의 AX 전환은 지역의 벤처기업, 스타트업, 심지어 소상공인에게도...

미래 혁신을 향한 전진: 대한민국 과학기술 투자 정책의 새로운 질주

이재명정부 출범 6개월을 맞아, 대한민국은 미래산업기술 육성에 전력을 다하며 과학기술 R&D 생태계의 복원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AI 시대에 하루가 늦으면 한 세대가 뒤처진다"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아래, R&D 예산은 역대 최대인 35.3조 원으로 편성되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 모빌리티 등 핵심 신산업 분야에 정책적 지원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1. 휴머노이드 로봇: '주권산업'으로의 도약

정부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단순한 기술이 아닌 '주권산업'으로 인식하고, 제조현장의 디지털 전환(DX) 및 AI 전환(AX)의 핵심 조력자로 키우고 있습니다.

  • 실증 및 양산 체계 구축: 산업통상부는 2027년까지 100개 이상의 휴머노이드 실증사업을 통해 제조 현장의 핵심 데이터를 수집하고 AI를 학습시킬 계획입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8년에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본격적인 양산 체계가 구축됩니다.

  • 규제 완화와 기업 지원: 'AI 로봇 규제 재설계'를 통해 산업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으며, 규제 샌드박스 등을 통해 에이로봇과 같은 선도 기업이 실증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과거 저가 제품에 밀렸던 국내 로봇 산업의 전철을 밟지 않고, 기술을 자국에서 뿌리내릴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하는 것입니다.


2. 도심항공교통 (UAM): 세계 최고 수준의 '생태계 구축'

도심항공교통(UAM)은 가까운 미래에 '항공교통 대중화'를 이끌 혁신적인 미래교통수단입니다. 한국은 아직 뚜렷한 선도 국가가 없는 글로벌 UAM 시장에서 '생태계 구축'이라는 강점을 내세우며 패권 선점을 목표로 합니다.

  • 운용 시스템 집중 투자: UAM을 기체뿐만 아니라 관제(교통관리), 인프라(버티포트 운영)가 조화롭게 이루어지는 종합 시스템 산업으로 보고, 이 운용 시스템 개발에 산학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실증을 통한 데이터 확보: 전남 고흥에서 인천 아라뱃길로 이어지는 단계적 실증을 통해 운항 시스템, 교통관리체계, 버티포트 운영시스템 등 3개 축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운용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이 데이터는 R&D와 국가적 법제도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 UAM Team Korea(UTK) 구심점: 220개가 넘는 기업, 학계, 연구계, 정부가 모인 UTK 협의체를 구심점으로 삼아 민관 산학연이 총동원된 협력 체계를 통해 흔들림 없는 정책 추진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3. 자율주행 모빌리티: K-City 고도화로 레벨4 상용화

정부는 2027년까지 레벨4(완전 자율주행) 수준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핵심 거점인 K-City(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실증 역량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

  • K-City 3단계 고도화: K-City는 11월 '3단계 고도화'를 완료하며 최고 수준의 통합 실증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이는 입체교차로, 악천후(비·안개),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등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가혹하고 현실적인 조건에서 테스트를 가능하게 합니다.

  • 통합 테스트베드 진화: K-City는 '물리-가상(Physical-Virtual) 통합 테스트베드'로 진화하고 있으며, 가상과 현실을 융합한 고도화된 검증 시스템(VILS)을 운영합니다.

  • 기술-제도 동시 마련: 기업의 기술 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임시운행허가 절차 간소화 및 사고 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는 보험 제도 등 '혁신 기술을 담는 그릇(제도)'을 마련하여 상용화에 필수적인 안전 기준을 동시에 확보합니다. 특히 재정 여건이 어려운 스타트업을 위해 2027년까지 K-City를 무상 개방하는 등 혁신 생태계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결론: 위기를 기회로 삼는 미래 투자

이재명 정부의 과학기술 투자 정책은 단순한 예산 증액을 넘어, AI 시대를 선도하고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명확한 비전과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 UAM, 자율주행 등 세 가지 핵심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 그리고 민관 협력을 통한 규제 혁파는 대한민국이 글로벌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입니다.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대한민국의 저력이 미래 기술 투자 정책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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