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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세계의 식탁으로 향하다.

2030년까지 150억 달러 수출 목표, 지금이 바로 기회의 시기입니다 정부가 2030년까지 ‘K-푸드’ 수출 15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본격적인 지원 강화에 나섰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식품산업이 글로벌 시장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최근 경남 밀양의 삼양식품 공장을 방문해 제5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민관이 협력하여 K-푸드의 세계 진출을 가속화하고, 중소 제조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AI 기반의 스마트제조혁신 3.0 전략을 병행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푸드 열풍, 국가가 만든 ‘골든 타임’ K-푸드는 이제 단순한 한류의 부속물이 아닙니다. 한류 드라마와 K-팝이 세계인의 감성을 사로잡았다면, K-푸드는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글로벌 NEXT K-푸드 프로젝트’로 구체화하며, 수출 품목 다변화, 인증 및 마케팅 지원, 물류 인프라 강화, 지식재산권 보호를 아우르는 전방위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유망 K-푸드 품목 발굴 및 지역별 확산 전략 수립 해외 인증 취득 및 마케팅 지원 강화 원스톱 기업지원 체계 구축 푸드테크 및 K-컬처 연계 확장 이러한 정책은 식품산업이 문화·관광·농업·제조업을 잇는 종합 산업의 성장축으로 자리잡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식품제조업체에게 지금 필요한 준비: “물 들어올 때 노젓기” 현재의 기회를 실질적인 수출성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 경쟁력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수출 가능한 기업’으로 인정받는 인증·인가 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다음 세 가지 인증은 수출 확대를 위한 기본 조건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식품의 제조·가공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제도입니다. HACCP는 이미 국내에서는 거의 필수적인 먹거리 안전인증입니다. 국제적인 경쟁력을 위해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2. 할랄(Halal) 인증 이슬람권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자격 요건입니...

국내 체류 동포 첫 실태조사, 정책 변화의 신호탄

86만 명 시대…고용·주거·소득 불안정, 세밀한 제도 보완이 필요합니다

재외동포청은 2025년 10월 17일,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처음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우리 사회 내 동포분들의 생활 실태와 정책 사각지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향후 정부의 비자 제도 개편과 정착 지원 정책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국내 체류 동포의 규모와 변화 추세

2024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 체류 중인 재외동포는 총 86만 4,245명으로, 전체 외국인의 약 3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대부분은 재외동포(F-4) 자격으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체류 동포의 수는 2010년 47만 명 수준에서 2015년 75만 명, 2018년 87만 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다가 코로나19 시기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으나, 2021년 이후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신국별로 살펴보면 중국 동포의 비중이 2013년 85%에서 지난해 77.3%로 감소한 반면,
고려인 동포는 2013년 약 2만 명에서 2024년 10만 명 이상으로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국내 체류 동포의 구성이 과거 ‘중국 동포 중심’에서 점차 ‘고려인 중심’으로 다양화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체류 기간과 생활 실태

조사 결과, 10년 이상 장기 거주자 비율이 48.7%, 20년 이상 거주자는 11.8%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많은 재외동포분들이 단순 체류가 아닌 정착형 생활 기반을 형성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주거 형태는 자가보다 임대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세입자의 절반 이상이 재계약 시 임대료 인상, 보증금 미반환, 재계약 거부 등의 문제로 주거 불안을 경험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경제활동 참여율은 약 70% 수준으로, 근로자의 74%가 단순노무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자영업자는 22.5%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일한 경험이 전혀 없다고 응답한 비율도 20%에 달해, 취업 연계와 직업훈련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정체성과 국적 취득 의향

정체성 인식에서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는 응답(29.1%)보다 ‘출신국 사람’이라는 응답(38.4%)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67.8%의 응답자가 한국 국적을 취득할 의향이 있다고 밝혀, 제도적 장벽이 완화될 경우 귀화 수요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리적 적응 면에서는 36.6%가 번아웃을 경험했다고 답하여, 한국 사회 적응 과정에서의 정신적 피로감과 정서적 부담이 상당하다는 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자녀 교육과 노후 대비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로, 자녀 교육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학습 지도(37.8%), 교육비 부담(26.7%), 교육 정보 부족(21.0%)을 꼽았습니다.
필요한 지원으로는 진로·학습 상담, 언어교육 지원, 출신국 언어 유지 프로그램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한편, 50대 이상 응답자의 74%가 노후 준비가 미흡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이는 일반 국민 평균(65%)보다 약 9%포인트 높은 수치입니다.
또한 82.1%가 중병에 대비할 경제적 여력이 부족하다고 답해, 사회안전망 확대의 필요성이 뚜렷하게 드러났습니다.


정부 정책의 한계와 개선 방향

재외동포청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정책의 한계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첫째, 동포 집단 간 언어·체류자격 등 이질성을 반영하지 못한 정책 구조.
둘째, 차별 해소 및 정체성 강화 정책의 부족.
셋째, 사회안전망 편입을 위한 제도적 기반 미비.
넷째, 데이터 기반 행정의 부재입니다.

이에 따라 체류 자격과 언어 능력별 세분화 정책, 차별 인식 개선 캠페인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등 사회보장제도 편입 확대국내동포 전담조직과 동포데이터센터 구축 등이 개선 과제로 제시되었습니다.


향후 정책 추진 방향

재외동포청은 이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다섯 가지 정책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안정적인 정주 환경 조성을 위해 주거권 보호와 정착 인프라를 강화하고,
둘째, 노동권 보장 및 취업 역량 강화를 통해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며,
셋째, 교육·보건·복지 분야에서의 사회안전망 확대,
넷째, 한민족 정체성 함양과 상호 존중 기반 조성,
다섯째, 데이터 기반 행정체계 구축을 통한 지속 가능한 정책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종합 평가와 시사점

이번 조사는 국내 체류 동포분들이 이미 일시적 체류자가 아니라,
우리 사회에 뿌리내린 생활 인구이자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비자 제도 개편뿐 아니라, 주거·노동·복지·교육 등 전 영역에 걸친 통합적 정책 설계를 추진해야 합니다. 특히 고려인을 비롯한 신규 체류 집단에 대한 행정 서비스 강화와 사회참여 기회 확대가 필수적입니다.


맺음말

국내 체류 동포는 더 이상 단순한 외국인이 아닙니다. 그분들은 대한민국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이자, 다문화 시대를 함께 이끌어가는 동반자입니다. 저출산 고령화사회에서 이제 대한민국은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이들을 제대로 정착시켜야 인력부족 현상에 대처할 수 있으며, 생계불안정으로 인한 치안 및 범죄행위 역시 사회적인 지원을 통해 지킬 수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행정은 ‘관리’ 중심이 아닌 ‘정착과 통합 지원’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번 실태조사는 그러한 변화를 시작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이 추후 국내 체류 동포들의 처우개선과 비자정책에 충분히 반영되기를 바랍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작성자 : 솔리드행정사 대표 박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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